8기 글로벌 SW*AI 인재 프로그램

Business Project 기록

yeonarom 2024. 3. 4. 16:51

Smart Glasses

우리 조의 상품은 동작이나 뇌파를 이용해 보고있는 장면을 바로 촬영할 수 있는 스마트 안경이다.

 

이 상품은 우리가 경험하는 순간들을 사진으로 간직하기 힘들다는 점에서 출발했다.

보고있는 장면을 빠르게 사진으로 남길 수 있는 장치가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안한 것인 스마트 안경이다.

 

Business Model Canvas

우선 우리의 상품에 대해 Business Model Canvas를 작성했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에는 핵심 파트너쉽, 핵심 활동, 핵심 자언, 가치 제안, 고객 관계, 채널, 고객군, 비용 구조, 수익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리가 작성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다음과 같다.

Key Partnerships
- Investor
- Analog filter related companies
- A manufacturer of glasses
- An advertising agency
- SNS platform
Key Activites
- Promotion (Marketing)
- Development of various filters
- Design of various glasses
- Production of smart glasses
- Distribution of production products
Value Propositions
- Hand free
- Instantaneous capture
- Provides multiple filters through the app
- Avallable as a fashion item in a variety of glasses shopes
Customer Relationships
- Various shape of lgasses
- Provide free filter regularly
Customer Segments
- Traveler
- Someone who wants to take photo with various filter
Key Resources
- Brand
- Designer (glasses, filter)
- Developer (App)
- Factory
Channels
- Provide app for free
- Internet mall (to buy glasses)
- Buy of the market (offline)
Cost Structure
- Human resource employment costs
- Promotion costs
- Production costs
Revenue Stream
- Product sales revenue
- Offer free filters, and additioinal premium filters are available for purchase. Each premium filter can be tried out for free 5 times.

 

Market Research

상품과 관련된 업계에 대해 Market Research를 진행했다.

 

product concept, industry info, target market, competition, recommendation 등을 작성하였다.

아래는 작성한 결과이다.

MarketResearch_SmartGlasses.pdf
0.25MB

 

시장 조사 결과를 간략히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다.

  • 전 세계 스마트 안경 시장은 2020년 58억2000만 달러에 달해 2021년부터 2028년까지 연평균 8.7% 성장해 2028년에는 117억6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 스마트 안경 회사 중 개인 장치를 파는 곳은 Meta, Snap, Sheawasy가 있는데, 이 중 Meta만이 AR 기술을 사용한다.

 

Persona

우리의 상품을 필요로할만한 상황과 사람에 관한 페르소나를 설정했다.

Persona_SmartGlasses.pdf
0.07MB

 

설정한 페르소나는 총 5명으로 중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 여행 중 사진을 촬형하다 휴대폰을 도난당한 사람
  • 사진을 많이 찍는 사람
  • 팔이 불편한 사람
  • 사진으로 남기고 싶은 순간이 많은 사람
  • 전자기기의 사용이 어려운 노인

이 사람들의 세부 특징을 설정하고 문제가 생긴 상황과 Pain point를 설정하였다.

 

Features & Services

스마트 안경의 가장 주요한 기능은 사용자가 설정한 제스처나 뇌파를 인식하여 보고 있는 장면을 사진 찍는 것이다.

이러한 기능을 기본으로 추가적인 기능이 여러 가지 있다.

 

우선 사진 필터를 제공하여 보고 있는 장면을 필터를 씌운 모습으로 찍을 수 있도록 한다.

여기서 필터가 사용된 장면은 안경알이 변화해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찍힌 사진들은 블루투스를 통해 휴대폰에 바로바로 저장이 된다.

 

그리고 스마트 안경의 경우 사용자가 사진을 찍으려는 포즈를 취하지 않기 때문에 사진이 촬영될 때 LED가 깜빡거리도록 만들어 몰카 등의 범죄를 방지한다.

 

이 기기의 베터리 사용시간은 최대 6시간이다.

 

스마트 안경의 가격은 $300로 책정하였고 filter는 $5와 $10의 두 개의 요금제로 나뉘어 제공되며, 가격에 따라 제공되는 필터의 수가 달라진다.

 

상품은 안경점이나 웹사이트에서 구매할 수 있도록 설정하였다.

 

Advertisement

이 상품에 대한 마케팅으로 광고 영상을 촬영하였다.

 

광고 안에는 두 가지 시나리오가 들어가 있는데, 귀여운 동물을 발견해 사진을 찍으려는 상황과 여행을 가서 풍경을 찍으려는 상황으로 나뉜다.

 

각 상황에서 스마트 안경을 사용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를 보여주며 상품의 장점을 부각하였다.

 

광고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oMAxuOqKIds

 

Presentation_SmartGlasses.pdf
1.21MB